이 메일은 지식공유 연구자의집(연집)이 발행하는 뉴스레터 17호입니다.
2021년 10월 30일 첫 호를 발행한 이후 연집은 뉴스레터에 회원 인터뷰를 게재했습니다. 본 뉴스레터에서는 심한별 연구자의집 운영위원의 인터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R커먼즈합정 활동 및 연집 2기 운영위원회 참여, 오늘날의 학술운동과 커먼즈, 도시와 주거 그리고 건축에 대한 연구와 관련한 심한별 운영위원의 고민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연집은 다양한 연구자공제회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8월 7일에 개최된 ‘연구자공제회, 서로가 서로를 돌보는 공동체 회원 문화 만들기 워크숍’, 8월 27일 개최된 연구자공제회 창립총회, 8월 20일 개최된 연집토론회 ‘연구자의집과 연구자공제회’ 등의 활동 및 연구자공제회 출범에 따른 향후 계획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뉴스레터를 통해 연구자공제회 출범에 따라 좌담, 칼럼, 보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정보라 소설가, 김강리 대학원생 연구자, 한영섭 독립연구자의 좌담 및 박서현, 한디디 연구자의집 운영위원의 칼럼 그리고 8월 27일 연구자공제회 창립총회에 대한 보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집은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기존의 공간을 정리하고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의 새로운 공간으로 이전을 했습니다. (사)정의로운에너지전환을위한기후정책연구소와 공동으로 사용하는 현 공간에서도 연집은 여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연구자들의 커먼즈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술생태계를 바꾸어나가기 위한 연집의 활동에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