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의 집은 서울특별시 교육청과 함께 교육청 소속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2021 초·중등 교원 토의·토론 역량 강화 프로그램: 연구자와 함께! 한 학기 한 권 깊게 읽고 쓰기!>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2021년 11월 1일부터 11월 12일까지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총 6개의 강좌를 개설하여 강좌 당 하루 3시간씩 총 15시간 동안 연구자의 집에 참여하는 전문연구자와 서울시 교육청 소속 초·중등 교원이 함께 한 권의 책을 깊이 읽고 쓰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의교수자와 강좌명 그리고 함께 읽은 도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구자의 집에서는 서울시 교육청과 함께 향후 유관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강좌 | 교재 | 강사와 현 소속, 전공 |
|---|---|---|
| 신영복으로 읽는 동양고전 | 『강의』(신영복, 돌베개, 2014) | 김진균(성균관대, 국문학박사) |
| 우리 시대 속 나의 생애 | 『진주』(장혜령, 2019, 문학동네) | 윤여일(제주대, 사회학박사) |
| 페미니즘 고전 읽기 | 『가부장제와 자본주의』(마리아 미즈, 갈무리, 2014) | 김미선(이화여대, 여성학박사) |
| 메타버스와 게임의 세계 | 『서드 라이프: 기술혁명 시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원용진 등, 커뮤니케이션 북스, 2020) |
강신규(한국방송진흥공사, 언론학박사) |
| 개혁기 중국의 도시화와 농민공 | 『중국 신노동자의 형성』(뤼루, 나름북스, 2017) | 박철현(국민대, 중국학박사) |
| 시민-건축가의 서울 읽기 | 『서울이야기』(정기용, 현실문화연구, 2008) | 서정일(서울대, 공학박사(건축)) |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