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7호를 내며

활동소식

이 메일은 지식공유 연구자의집(연집)이 발행하는 뉴스레터 7호입니다.

연집은 연구자 권리선언 1주년을 기념하여 2022년 12월 16일 개최된 학술대회 ‘연구자 권리선언과 연구자 복지법’에 이어 2023년 2월 27일 제5회 연구자 복지법 토론회를 주최했습니다. 본 토론회에서는 “‘연구하는 삶’을 위한 여성 신진연구자들의 고민과 분투: <인문사회 분야 여성 신진연구자 실태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본 토론회의 자료집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 30일 뉴스레터 첫 호를 발행한 이후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에 소재한 지식공유공간인 R커먼즈합정(R커)에 대한 집담회를 게재한 6호를 제외하고 연집은 뉴스레터 매호에 회원 인터뷰를 게재했습니다. 본 뉴스레터에서는 유정 운영위원의 인터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에서는 연구자 정체성, 연집의 학술운동 등에 대한 유정 운영위원의 성찰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연집은 R커에서 중국세미나 1기와 연구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재잘재잘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습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중국세미나 1기의 강연자로 참여한 정규식 성공회대 학술연구교수의 강연후기와 수강자로 참여한 손수경 서울대 인류학과 박사과정생의 수강후기, 그리고 재잘재잘에 참여한 서도원 연세대 미디어문화연구 박사과정생의 후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집은 2023 석학강좌를 주최하고, 장애인 권리예산 투쟁에 연대하는 마포-신촌 학술단체 모임 학술토론회를 공동주최했으며, ‘전국장애인차별철대연대’의 지하철 탑승 투쟁에 연대하는 성명서,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자 해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교수연구자학술단체의 일동으로서 연명했습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연집의 활동소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집은 R커를 마련하고 홈페이지를 개편했습니다. 이에 큰 비용이 들었습니다. 연집은 R커에서 중국세미나 등의 세미나·강좌를 통한 지식공유 이외에도 학술생태계의 현실을 진단하고 이를 바꾸기 위한 연구적 실천, 지식생산을 R커에서 이루어나가고자 합니다. 연집의 학술실천에 동참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 특별후원을 요청합니다. 감사합니다.

 

19활동소식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

댓글

*